본문 바로가기

편평사마귀(시즌2)

편평사마귀 없애는데 알다라가 효과 있을까? 편평사마귀2편-알다라

반응형

오늘은

편평사마귀 제거하자니 더 심해질 것 같고,

면역치료하자니 개수가 별로 없는 것 같고,

 

그래서

 

편평사마귀에 간단히 발라서 치료할 방법은 없을까?

 

생각하는 분들을 위한 2편이에요

 

1편을 읽지 못한 분들은 아래 글을 먼저 읽어봐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편평사마귀-연고에는-어떤-종류가-있을까-1편-베루말?

 

편평사마귀 연고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1편 베루말

편평사마귀 몇 개 없는데 면역치료를 하자니 개수가 너무 적고, 제거하자니 더 심해질 것 같아서 망설이는 분들이 계시죠. 그래서 '간단하게 바르는 연고로 편평사마귀 어떻게 좀 안될까?' 머리

rd-dam.tistory.com

 

편평사마귀 1편에서는 베루말 관련해서 설명드렸어요.

'살리신산'과 '플루오로우라실' 2가지 성분으로 피부를 녹여 치료한다고 했었어요.

 

그렇다면 오늘 편평사마귀 2편에서 말씀드릴 알다라는 어떻게 작용하는 것일까요?

 

알다라 크림은  imiquimod 성분의 피부 및 점막 작용제 에요.

 

그럼 imiquimod는 뭘까요.

 

imiquimod 분자구조는 이렇게 생겼다고 해요

화학명은 1-(2-Methylpropyl)-1H- imidazo [4,5-c]quinolin-4-amine
분자식은 C 14 H 16 N 4

 

뭔가 참 복잡하죠?

편평사마귀 환자분들은 그냥 저렇게 생긴 거구나 정도로만 알고 계세요.

 

그럼 이것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이 imiquimod의 탄생부터 일대기가 참 재밌어요.

우선 탄생부터 잠깐 이야기해 볼게요.

이 imiquimod는 3M이라는 회사의 제약 부서 과학자들이 HSV(단순포진바이러스) 복제 억제제를 만들기 위해 연구하다가 발견 한 물질이라고 해요. 이후 3M은 ㅣ 물질로 '알다라 Aldara'라는 이름의 브랜드 약을 만들었는데요, 이 약을 1997년 미국 FDA에서 사용허가를 받게 돼요. 그런데 재밌는 것은 애초 목표였던 HSV가 아니라 엉뚱하게도 콘딜로마에 사용해도 좋다는 조건으로 허가를 받아요. 3M으로서는 좋은 일이었을 텐데요 2006년 3M은 독특하게도 FDA 승인까지 받은 imiquimod를 , 미국 테네시주의 제약회사인 Graceway에 매각해요. 이후 이 약은 Graceway사의 매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결국 회사는 2011년 파산했다고 해요. 이 물질에 대한 독점권이 상실되면서 매출 감소를 견디다 못했다고 하네요. 제약회사가 약물 하나에 의존해서 사업을 벌였다니..... 하여간 그리고 현재는 imiqumoid에 대한 특허권이 해제되어 일반적으로 많은 브랜드에서 사용될 수 있다고 하네요. 편평사마귀 이야기하다가 엉뚱하게 제약회사 스토리만 이야기하고 말았는데요, 어쨌거나 이 알다라는 편평사마귀 치료에 허가받은 약은 아니에요.  따라서 편평사마귀에 알다라 크림을 처방하는 경우는 없어요.

그런데 가끔은 알다라 크림을 얼굴 편평사마귀에 발랐다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혹 콘딜로마가 있어서 처방을 받았는데 얼굴에 사용하나? 싶기도 해요.

 

게다가 콘딜로마에서도 알다라의 효과가 FDA에 승인을 받을만한 것인지 갸우뚱할 때도 많아요.

 

자 오늘은 여기까지예요. 

 

마지막으로 음악 하나 추천해야겠죠?

겨울에 딱 어울리는 정준일의 '첫눈'입니다.

드라마 도깨비에서 눈 쌓인 오대산 월정사 전나무 숲 길을 걷는 주인공의 모습이 무척 아름다웠죠.

감상해 보실게요.

 

https://youtu.be/56txiKgYT3E

 

반응형